경희궁유보라 분양 임박! 입지 팩트체크
안녕하세요 무민입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희궁유보라가 24년 2월 분양 예정인데요. 서대문구이지만 종로구와 딱 붙어있는 정말 좋은 입지의 분양이니만큼 아주 기대가 됩니다. 경희궁유보라의 입지와 분양이 기대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경희궁유보라 입지
1. '진짜 서울'
경희궁자이가 분양할 당시, 강북에 거주하는 몇몇 부자들은 관심을 가졌지만, 대다수가 너무 비싸다고 평했습니다. 종로구 그 시장바닥에 저 가격이 말이 되냐는 반응이었죠. 그러나 경희궁자이는 이제 강북의 대장단지로 여겨지는 프리미엄 단지입니다. 실제 방문해 보면 의외로 단지 내부는 초호화라는 느낌보다는 심플하고 깔끔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커뮤니티나 조경 등이 절대 후지진 않지만 강북의 대장이라고 생각하고 가면 생각보다 단출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경희궁자이는 명실공히 현재 실거래 기준으로 34평 (84 타입)이 19억이 넘는 강북의 대장단지입니다.
그럼 경희궁자이는 단지가 초고급도 아닌데 왜 자타공인 한강 이북의 대장단지일까요? 바로, 땅의 가치 때문입니다. 종로구는 조선시대부터 사대문 안, '진짜 서울'이었습니다. 세월이 갈수록 서울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지금의 서울이 되었지만 원래 서울은 사대문 안쪽 땅 뿐이었죠. 이 사대문 안쪽의 진짜 메인 서울입니다. 지금은 강남으로 많은 부자들이 넘어갔고 부촌도 강남으로 넘어가긴 했지만, 예부터 한강의 이북에 살던 부자들은 마땅히 거주할만한 단지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경희궁자이가 나타난 것입니다. 그들의 니즈를 채워주는 강북의 유일한 단지였죠.
2. 서울 도심 직장 수요
광화문, 종로 일대의 그 많은 대기업과 직장들의 수요만 봐도 왜 경희궁자이가 비싼지 알 수 있습니다. 광화분, 종로에 직장을 둔 분들이 거주할 수 있는 선택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대문 안에 위치한 아파트 자체가 많지 않죠. 이 곳에 경희궁자이가 들어와 대히트를 쳤고, 그 바로 맞은편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경희궁유보라입니다. 직장 수요가 매우 풍부한 좋은 땅입니다.
3. 서대문 독립공원과 안산
서대문 독립공원은 사실 서대문형무소가 있었던 땅입니다. 지금 방문해도 기분 좋기보다는 슬픔과 애환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서대문형무소가 위치한 서대문 독립공원에 다른 건물이나 상가가 들어설수가 없습니다. 영구 녹지인 셈이죠. 서울에서 이렇게 영구적으로 녹지 공간을 확보한다는 것이 얼마나 귀한 일인지는 누구나 공감하실 겁니다. 게다가 바로 뒤에 낮은 산인 안산도 위치하고 있어서 경관도 좋을뿐더러, 운동을 위한 녹지가 확보되어 있어 단지에 프리미엄을 더해줍니다.
4. 지하철이 필요 없는 땅
부동산에서 지하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서울 수도권은 출퇴근 시간에 교통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버스로 출퇴근해서는 정시성을 확보할수가 없죠. 그러나 경희궁유보라가 들어올 곳은 서울 한복판 중에서도 한복판이기 때문에 지하철이 다른 곳에 비해 덜 중요합니다. 웬만한 곳은 다 버스로 빠르게 다닐 수 있고, 아무리 차가 막혀도 금방 도착할 정도로 가까운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서울 외곽이나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시겠지만 사실 경희궁유보라가 들어올 이 입지에서는 서울 외곽으로 나가지 않는 이상, 지하철보다는 버스나 자차가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하철역도 가깝지만요.
기대되는 경희궁유보라의 분양이 24년 2월, 곧 예정되어 있습니다. 분양가는 현재 미정인 상태입니다. 분양공고가 나오면 다시 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